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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시흥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2013. 04. 10.개정)

 

 

선언문

 

우리 시흥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큰 꿈, 희망 가득, 행복한 시흥교」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대하는 자세

 

○ 교육수요자인 학부모님께서 자녀 교육문제 등 용무차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경우에는 해당 교직원을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과 학부모님들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립니까? 저는 ○○부에 근무하는 교사 ○○○입니다.”라는 인사 말씀을 드리고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 후,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원하는 용건을 메모하였다가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 또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며, 필요시에는 용건사항에 대한 답변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우편 또는 학생 편으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우리학교를 방문하실 경우 학교에서 준비한 음료수를 제공해 드리고, 사무기기(PC, FAX, 복사기 등)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학생 교육상 가정방문해 주기를 희망하는 학부모님이 계시면 연락 후 5일 이내에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담임교사가 방문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에도 민원인과 교육수요자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민원을 요구할 때와 같은 자세로 전화예절을 지키면서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은 물론, 학부모님과 상대할 때에는 항상 상냥한 태도로 교양있고, 품위있는 표준어를 사용하겠습니다.

 

2.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위한 상담전화 개설?운영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하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마다 겸허하고 성실한 자세로 상담일지에 기록하고, 추후 언제라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과 학부모님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찾으시는 본교 교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3시간 이내로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후 2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3. 민원내용과 민원 불만사항에 대한 조치

 

○ 전화 응대와 민원처리를 함에 있어 본교 교직원이 조금이라도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했을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엄중한 주의 촉구와 친절교육을 실시함과 아울러, 담당자 업무처리 미숙 등으로 동일한 민원 때문에 2회 이상 학교를 방문하게 할 경우 재방문에 대한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을 지급하고 2일 이내로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 교직원 중 근무자세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느껴지는 공무원이 있을 경우 언제라도 교장실로 연락해주시면 반드시 시정하고, 그 조치 결과를 2일 이내에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1)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2)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무부

입학업무, 시험관련,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및 학생전반에 관한 사항

교무부장

064)782-2807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교사

064)782-5604

행정실

제증명발급,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장

064)782-7292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시흥상동로 113(우 697-903)

 

홈페이지http://www.jjsiheung.es.kr

 

팩 스 : 064)782-1016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바라는 협조사항

 

우리 교직원들은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남다른 교육애와 사명감을 갖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적인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 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혹시나 우리 학교 교직원들이 성실하게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으로 인하여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우리 학교 모든 교직원들이 항상 긍지와 보람을 갖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 차원에서 잘하고 있는 점은 전화 등을 통하여 직접 격려하여 주시거나 학교에 알려주시면 다른 교직원들에게도 전파시켜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 064)782-729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 학습 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훈화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지원·홍보 서비스

 

○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1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 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3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5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10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 급식 홍보 및 의견 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 · 보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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